과학기술과

과학기술과는 실제 세계를 다룰 줄 아는 과학기술자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갖춘 예술∙체육인, 인문∙사회인을 양성하는 등 융합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깊이 있는 관찰과 탐구를 기반으로 공학적 문제해결력과 소통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개설과목

개설과목
교과군 공통선택 과목 계열선택 과목 과정선택 과목
물리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기술∙가정
물리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정보,
과학사
과학과제연구(공학), 물리학Ⅱ,
물리학실험, 고급물리학Ⓗ, 융합과학
화학 과학과제연구(화학), 화학Ⅱ, 화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분석
생명과학 과학과제연구(생명), 생명과학Ⅱ, 생명과학실험,
가정과학, 농업생명과학, 고급생명과학Ⓗ,
생태와 환경, 식품과 영양
IT 과학과제연구(IT), 정보과학, 정보통신, 자료구조,
디지털논리회로
공학 과학과제연구(공학), 공학일반, 로봇하드웨어개발,
전자기기개발, 지식재산일반, 제품디자인

학과행사

행사명 시기 대상 내용 연계대회(실시월)
창의융합
문제발견
페스티발
3월 전학년
  • - 일상적 소재에 관하여 정량적 계산과 분석을 요구하는 문제를 학생 스스로 발견하여 제안하고, 제안된 문제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이 자발적으로 문제 풀이를 수행하도록 함.
-
과학실험
경연대회
3월 2,3학년
  • - 화학, 생명과학 실험 설계 능력 및 실험 수행 능력을 평가함.
  • - 예선에서는 실험 설계, 본선에서는 실험 장치를 조작하며 과제를 수행함.
-
창작로봇
아이디어
공모전
3월 전학년
  • - 로봇의 응용 방안에 대한 창의적 제안을 하는 과정을 통하여 로봇의 원리와 구조에 대해 탐구함.
-
고등학교
탐구능력
경진대회
4월 전교생
  • -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공학, IT 분야 문제해결능력 및 실험 평가 경시대회
  • - 우수자는 충남 고등학교 과학탐구대회 출전
충청남도 고등학교
과학 탐구대회(6월)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
5월 전교생
  • - 학생들이 가상적인 공학적 산출물을 아이템으로 삼아 창업 계획을 발표하고 경연함.
-
요리과학
경연대회
5월 1,2학년
  • - 지정 된 주제와 재료에 맞는 음식을 과학적 원리와 접목시켜 조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대회
-
경영과학
프로젝트
6월 전학년
  • - 가상적인 스타트업 창안을 제안하고, 해당 물품의 상품성을 심사함.
-
반응속도실험
탐구대회
6월 전학년
  • - 화학 반응속도 실험에 관한 지식을 실제 실험에 적용하는 역량을 평가함.
-
식품과 생활
에세이 대회
6월 전학년
  • - 식품과 영양, 생활 속 가정 과학에 관한 에세이를 작성함.
-
CNSA IT
Turing Award
접수
7월 3학년
  • - 충남삼성고등학교 3학년 IT과정 한명의 학생에게 주어지는 IT과정 최고의 상으로 컴퓨터 과학 분야에 대한 다양한 활동과 업적을 평가함.
-
창의공학설계
경진대회
8월 1,2학년
  • -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여러 단계나 가장 복잡한 방식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평가함.
  • - 우수작은 한국 학생 골드버그 창작대회에 출전함.
한국학생
골드버그창작대회
(11월)
과학심화
문제해결 대회
8월 1,2학년
  • - Higher Level 물리, 화학, 생명과학 분야에 문제 해결능력을 평가함.
-
창의 요리 대회 8월 1,2학년
  • - 제시된 과제에 따라 창의적인 조리 방법을 뽐내고 경연함.
-
과학발명품경진
대회
8월 1,2학년
  • - 과학 발명 활동을 통한 창의력과 과학에 대한 탐구심 배양
  • - 우수 학생은 충청남도 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출전
충청남도
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11월)
창의소프트웨어
개발대회
9월 1,2학년
  • - 수학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 능력을 필요로 하는 컴퓨터 알고리즘 구현 능력을 경시 SW작품개발을 통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신장
-
산화환원실험
탐구대회
9월 1,2학년
  • - 산화환원 화학반응실험에 관한 지식을 실제 실험에 적용하는 역량을 평가함.
-
달걀낙하
콘테스트
9월 1,2학년
  • - 달걀을 높은 곳에서 빠르게 낙하시켜 깨지지 않게 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경연함.
  • - 달걀이 깨지지 않고 짧은 시간에 낙하할수록 유리하므로 학생들은 물리학 시간에 배운 물체의 충돌 역학을 적용한 공학적 산출물을 제작해야 함.
-
과학전람회
작품계획서
접수
10월 1학년
  • - 자연을 탐구하고 슬기롭게 이용하려는 태도와 창의적 연구 역량을 평가하는 대회
  • - 우수작은 충남 과학전람회에 출전
충남과학전람회
(익년 6월)
소프트웨어
연구과제
발표회
10월 2학년
IT과정
  • - 2학년 IT 과정 학생들이 수개월간 연구한 학생탐구활동을 발표함.
-
행동과학
프로젝트
11월 1,2학년
  • - 사람의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을 심리학, 사회학, 공학을 융합시켜 찾아내어 제안함.
-
어플리케이션
개발대회
11월 1,2학년
  • - 사회현상이나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여 완성하는 대회
-
중화반응실험
탐구대회
11월 1,2학년
  • - 중화반응 화학실험에 관한 지식을 실제 실험에 적용하는 역량을 평가함.
-

학과 육성 동아리

동아리명 목표 및 특징 담당
CNSA Makers
  • - (목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기반으로 한 공학 프로젝트 동아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접목하여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창작활동
  • - (특징) 발명, 창작대회 준비
차명준
해밀토니안
  • - (목표) 광학 및 음향학, 통신 등의 실험물리 및 공학연구 포맷의 과제연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대학 졸업 이후 연구원으로서의 삶을 미리 경험하고 준비하도록 함.
  • - (특징) 우리 학교 물리실험실에 있는 다양한 고급 실험 장치(초고속 카메라, 광학기기 등)를 활용하여 수업시간에 다루지 못한 고급스럽고 흥미 있는 실험을 수행함. 과제연구팀을 구성하여 한국과학창의재단 STEAM R&E, 국립중앙과학관 전국과학전람회 등의 학교내외의 연구활동에 참가함.
김우영
이그니스 Na분반
  • - (목표) 과학 실험(화학)에서 이용되는 첨단기기에 익숙해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 (특징) 자발적인 토의를 통한 조별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실험의 계획 및 수행을 다른 학생들에게 발표하는 세미나를 진행함. 1학년은 이그니스-Na, 2학년은 이그니스-Mg, 3학년은 이그니스-Al로 분반 운영함.
김준겸
Mg분반 김태현
Al분반 이인호
VITA
  • - (목표)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과 더불어 더 심화된 실험, 학습봉사, 그룹스터디를 통한 멘토, 멘티 활동을 하는 것을 통해 생명과학에 대한 방대한 지식 영유 활동
  • - (특징) 동아리 활동, 실험 활동 등의 포트폴리오 작성
박기석
창의공학설계 동아리
  • - (목표) 설계 프로세서 중심의 공학 실습, 창업(공학중심의 사회적 기업 육성)
  • - (특징) 나눔 봉사(아산다문화지원센터) 재능기부 프로그램, 정보화 역기능 예방 프로그램 사업 운영
이대석
Algorable(알고러블)
  • - (목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활용되는 난이도 있는 알고리즘 문제를 풀기 위한 절차나 방법을 팀 활동을 통해 연구하고 해결한다.
  • - (특징) 활동 중심 동아리로 보고서 작성 및 발표를 진행하고, 보고서는 취합하여 매년 책으로 출판. 한국정보올림피아드 대회, 각종 알고리즘 대회와 연계하여 진행
이정석
CNSA CUISINE
  • - (목표) 영양학과 조리과학을 기반으로 하여 건강을 생각한 레시피를 개발·발전시켜 하나의 산출물로 만들고 이를 자신의 진로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 - (특징) 조리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자료조사와 토론을 통한 창의적 레시피북을 제작하고 건강한 먹거리 만들기를 동아리 시간을 활용하여 실습함. 또한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통하여 실습기회를 가질 뿐만 아니라 나눔을 통한 인성을 함양함.
최정임